본문 바로가기
출산|육아

생후 3개월 아기발달(뒤집기, 등밀이,손마주잡기 시기)

by 누띠맘 2020. 10. 12.

목차

    반응형

     우리 아기는 어느덧 5개월 며칠 있음 곧 6개월이 되는데요!! 뚜둔!!!ㅋㅋㅋ

    하루하루 언제 자라려나 싶었는데  돌아보니  어느새 훌쩍 커버린 것 같은 느낌이에요.
    그래서 더욱 그때그때 사진을  많이 남겨놔야겠구나 싶어요. 남는 건 사진뿐 ㅎㅎ
    오늘은  띠누의 지난 3개월 아기 성장 기록!

    아기가 3개월 즈음에 했던 것.  그리고 아기 행동에 대해 소개 겸 간단히 남기려고 합니다.
    참고로! 저희 아기 것만 적어 놓았고요~발달은 아기마다 개인차가 있으니 육아책에 나와있는 대로 꼭 똑같이 따라 하진 않아요!

     발달은 3개월 이상 차이가 나는 게 아니면(또는 안 하고 넘어가는 것들도 있어요)  크게 문제 될 건 없다고 하니 참고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우리 애는 왜 안 하지..? 하면서 크게 걱정하실 필요 전혀 없답니다~하하 (저는 했지만요 하하..ㅋㅋㅋ)

    아기 백일기념 사진

    범보 의자 사용 시기

    저희는 100일 날 처음으로 범보 의자 앉혔어요 ㅋ3개월이면 아직 척추가 바로 설 힘도 없고 때문에 스스로 앉을 수 있을 때가 아니어서 오래 사용하면 척추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해요! (혹시나 다치기라도 하면 성장에 오히려 문제가 되겠죠?)

    보통 범보 의자 사용 시기가 3개월부터 가능하다고는 하나 다니던 병원에서도 별로 추천하지 않았고, 저도 내심 찜찜하여 저희 아기는 5개월쯤부터 사용했어요.

    하지만  이건 개개인의 선택이니 남의 말 듣지 말고 키우는 엄마 주관대로 하심이 좋을 것 같아요^^


    낯가림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산후조리 때문에 100일 정도 동안은   집에만 거의 있고, 외출을 하지 않아  아기가 엄마 아빠 외에 다른 사람을 볼 기회가 전혀 없었어요.( 드라마 산후조리원 같은 일은 없었다는... 쩝)

    그래서였는지

    할아버지와 찍은 사진

    할아버지와도...

    할머니와 찍은 사진

    할머니와도...

     

     

    찍은 사진이 모두 눈물바다뿐이네요...ㅋㅋㅋ (이것도 나름 추억이네요)

    처음 낯선 사람을 본 아기에게는 꽤 무서운 상황이었나 봐요 ㅋㅋ 어찌나 울어대던지 제가 다 민망...
    결국 거의 제가 안고 있었어야 했답니다 하하ㅠㅠ

    이게 처음 시작된 낯가림

    사회성 발달의 첫 단계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아기가 엄마와의 애착이 잘 형성되어 있다는 좋은 뜻으로 해석하면 되겠습니다 허허

    아기 낯가림 시기는 빠르면 3,4개월부터 시작해서! 보통 생후 6개월 무렵에 시작해 12개월까지 이어지다가

     15개월쯤 지나면서 점차 줄어든다고 하네요. (경우에 따라서는 24개월까지 지속되기도 한답니다)

    왜 이렇게 무서워 하나? 걱정될 수 있지만 아기들이 성장하면서 거치는 자연스러운 발달 과정 중 하나일 뿐. 시각과 지각이 발달하며 생겨나는 능력 중 하나이죠~

    중요한 것은 이럴 때 그냥 방치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주변과 적응할 수 있도록  아기와 친밀감을 더 유지하며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또한 하지 않고 넘어가는 아기도 있고, 하지 않는다고 해서 지능이 떨어지는 아기인 것이 아니니 너무 걱정 마세요 😀

    다음 행동은 손 마주 잡기

    손을 마주잡은 아기

    이제는 제법 꼼지락꼼지락 그전에는 양손을 각자 움직이기만 했는데 하루하루 가까이 가더니 드디어!!

    양손도 마주 잡을 수 있게 되었고, 손을 가지고  장난을 치기 시작했어요! 이 시기에는 다른 장난감도 좋지만 아기 손도 꽤 좋은 놀잇감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어른의 눈에는 별거 아닌 것 같아도 이런 것도 아기 발달 중 하나랍니다~

    엎드려서 90도 고개 들기

    신생아 때부터 울고 먹고 자는 것만 하던 아기가  이쯤에는 옹알이도 제법 하네요. 아 참고로 이 시기가 되면 옹알이가 폭발해요!! 정말 놀랍습니다!!  보통 목을 가누는 시기2~3개월이라고 합니다. 이건 그냥 평균이니 참고만 하세요~

    좀 서툴긴 하지만 뒤집어 놓으면 제법 엎드리고 있어요 ㅎㅎ 그 전에는 힘겹게 뒤집 뒤집 하며 고개도 겨우 들었는데 이젠 90도 정도로 고개도 들 수 있게 되었답니다!! 그래도 약 4개월 정도까지는 완벽하게 가누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안을 때 목 뒤를 받쳐주는 게 좋습니다.

    2022.12.18 - [출산|육아] - 분유 고르기/수입 분유 & 국산분유/ 어떤 것이 아기에게 적합한걸까?

     

    분유 고르기/수입 분유 & 국산분유/ 어떤 것이 아기에게 적합한걸까?

    분유 선택하기, 수입이냐 국산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아기를 키우고 있는 보호자라면 아기의 먹는 것도 굉장히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아기가 어린 경우에는 더욱더 신경이 쓰이

    unmefactory.com

    엎드리기 하는 아기

    한쪽 방향으로 뒤집기 

    아직 한쪽 방향으로 밖엔 안되지만 뒤집기도 하기 시작해요. 한쪽 방향만 해서 문제가 있나 싶어  좌우 균형을 맞춰줘야 하나 했었는데... 다 쓸데없는 걱정 흐흐흐

    아기 뒤집기는 시기가 다 달라요!! 보통 시기는 5-6개월이라고는 하지만 주변에 물어봐도 보통 4개월 즈음에는 다 하더라고요~안 하는 케이스도 물론 있었고요! 좀 빠르면 3개월? 역시나 안 하고 건너뛰기하는 경우도 있겠죠?

    아기의 몸에 근육이 어느 정도 생겨야 가능하고, 조심해야 할 것은 분유나 모유 등 수유 직후에 뒤집기를 하게 되면 가슴이 눌려 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트림을 충분히 시켜준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당연한 소리네요^^;)

    또한 아기가 다칠 수 있으니 적당히 푹신한 곳에서 주변에 위험한 물건이 있다면 좀 치우고 하는 게 좋겠죠?(당연한 소리 2탄^^)

     

    등밀이

    그리고 또 재밌는 행동 중 하나였던 등밀이! 배밀이는 배를 바닥에 대고 기어가는 듯한 행동인데 이건 그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누워서 한바퀴 도는 아기

    등밀이 시기는 보통 100일 넘어서라고는 하네요. 저희 아기도 100일 전후로 했어요. 등밀이로 앞으로 가는 건 못하지만 혼자 누워서 시계처럼 빙글빙글~빙글빙글~ 다리를 파닥파닥 거리며 참 잘 돌아요. 고개 돌려 잠시 다른 거 하다 보면 어느샌가 이렇게 돌아가 있네요.

    3개월 아기 발달

    정리하자면

    낯가림

    손 마주 잡기

    옹알이 폭발

    한쪽 방향으로 뒤집기

    등밀이

     지금 기억나는 건 이 정도네요. 아기들은 정말 돌아서면 자라 있고 금방금방 성장하는 것 같아요. 이것저것 발달을 위해 앞으로 몸을 더 많이 쓸 텐데요~우리 엄마, 아빠들은 옆에서 많은 칭찬과 격려! 그리고 틈틈이 온몸 구석구석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근육 발달에 도움이 된답니다!

    이상 초보 엄마 누띠 맘이었습니다~모두들 육아 파이팅입니다!

     

    오늘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글도 참고해봐주세요

     

    2022.12.05 - [출산|육아] - 생후2개월접종/ 로타텍 로타릭스 차이?신생아 로타바이러스 증상, 접종 시기, 가격이 궁금하다면?

     

    생후2개월접종/ 로타텍 로타릭스 차이?신생아 로타바이러스 증상, 접종 시기, 가격이 궁금하다면

    로타바이러스란?? 로타 바이러스는 주로 어린 영유아 시기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질병 관리청 자료에 따르면 로타 바이러스 장염은 만 1~6세의 어린아이들에게 주로 발생한다고 해요. 특히 6~24

    unmefactory.com

     

    2022.12.07 - [출산|육아] - 아기 사회화/사회성발달|언제부터 시작? 주의점은?

     

    아기 사회화/사회성발달|언제부터 시작? 주의점은?

    요즘 같은 코 시국. 또는 코 시국과 함께 시작한 우리 아이들. 새로운 사람을 만날 기회나 새로운 환경을 접할 기회가 많이 없다 보니 그로 인해 접해보지 못했던 대상이나 새로운 환경에 대해

    unmefactory.com

     

    2022.12.12 - [출산|육아] - 아기똥 색깔이 이상해요! 아기 변에 대한 건강정보!

     

    아기똥 색깔이 이상해요! 아기 변에 대한 건강정보!

    육아 중인 여러분 반갑습니다. 글 쓰는 누띠 맘입니다. 오늘은 아기를 키우면서 궁금한 아기의 똥! 우리 아기만 계속 묽은 변을 누는 걸까? 색깔은 왜 이런 것일까? 아기의 변 말고도 정말 하루에

    unmefac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