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숙 만들기/아기 배숙/배효능 배숙 만드는법 알아보기
어느덧 시간이 흘러 선선한 바람이 부는 계절이 되었습니다.
제철음식은 다른 계절에 섭취하는 것보다 영양분도 많고 맛도 좋아 건강관리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신 사실일 텐데요. 오늘 소개할 과일은 바로 맛도 좋고 영양도 좋은 과일 '배'입니다.
배의 제철은 9월 ~ 11월
100g 당 칼로리는 51kcal
목차
배 고르는 방법
배는 시원하고 물기가 많아 달고 맛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배는 고를 때 껍질이 팽팽하고 들었을 때 묵직하고, 보기에 상처가 없는 것이 좋은 배입니다.
배는 약 3000년 전부터 재배되기 시작하여, 달콤한 배의 맛에 반한 그리스의 역사가 호머는 '신의 선물'이라고 극찬했을 정도로 배는 과육이 달고 맛이 있습니다.
배효능
기관지에 좋음!
배는 기관지에 좋은 대표적인 과일인데요. 도움이 되는 영양소로는 비타민 B와 C, 섬유소·지방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감기나 천식 등과 같은 기관지 질환에 좋으며, 가래와 기침을 없애고 목이 쉬었을 때 도움을 줍니다.
또 배는 연육효소가 있어서 식재료로 사용이 되기도 하는데, 고기와 같이 단백질의 연육을 도와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
배는 칼로리가 낮은 편으로 비만인 사람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배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것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체내에 부족한 수분을 보충해 주어 변비가 생겼을 때에는 변을 부드럽게 해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 외 효능!
배변과 이뇨작용을 돕고, 배가 차고 아플 때 증상을 완화해 주며 종기를 치료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라 합니다.
또 배는 해독작용이 있어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 때문에 우리나라의 어느 회사의 갈아서 만든 음료가 숙취를 없애주는 것으로 알려지게 되어 우리나라의 배음료가 해외에서도 인기라고 하네요.
참고!
배는 집에서 보관할 때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 환경에 따라 보관기간은 달라지겠지만 보통 냉장고에 보관하는 경우 7일 정도 보관가능하다고 합니다.
배숙 만들기
배숙은 예로부터 감기 등 기관지 질환이 있을 때 가정에서 만들어서 먹는 민간요법으로 배를 달일 때 꿀이나 생강, 도라지 등 각종 약재를 함께 넣고 끓이는 것을 말합니다.
무엇보다 만드는 방법이 어렵지 않아 약 대신 손쉽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오늘은 배숙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숙 만들기 재료
배 2개
생강 1개
계피 3조각
꿀 5큰술
통후추 4큰술
*없는 재료가 있다면 꼭 넣지 않아도 되며, 대추가 있다면 추가하셔도 됩니다.
1. 배숙을 만들기 위해 준비된 재료를 깨끗이 씻어 준비해 줍니다.
2. 얇게 저민 생강과 계피를 냄비에 넣고 물을 넉넉하게 부어줍니다.
처음에는 센 불에서 몇 분 정도 팔팔 끓이다가 중 약불로 불을 낮추어 은근하게 끓여줍니다.
끓이는 동안 생강향과 계피향이 난다면 어느 정도 끓여지고 있는 겁니다. (대추도 있다면 이 단계에서 넣어주세요.)
>> 1시간 정도 끓일 예정
3. 끓는 동안 배를 적당한 크기로 조각내어 썰어줍니다.
크기는 먹기 좋은 크기 정도로 두툼하게 써는 것이 좋습니다.
4. 1시간 정도 끓여낸 계피물에 배와 통후추를 넣어줍니다.
5. 중불에서 푹 익혀 배가 투명한 색이 되면 완성입니다.
6. 불을 끈 상태에서 꿀을 넣어 달기 조절을 해줍니다. (너무 뜨거울 때보다 어느 정도 한 김을 뺀 후 꿀을 넣어주세요.)
7. 완성